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슬라 주식 어디까지 오르나?
    경제 2020. 1. 7. 11:38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식 어린이 입니다.

     

    오늘 들려드릴 소식은 다들 관심 많으신 전기차 관련 소식입니다.

    전기차가 현재 어느 지점 까지 와있고 앞으로는 어떻게 발전하고 나아갈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테슬라

    우선 전기차 하면 빼놓을수 없는 기업이죠? 테슬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테슬라 최근에 주가가 엄청 올랐습니다. 

     

    지난 6월 180달러 하던 주가가 현재 430달러 까지 치솟았습니다.

    당시 망한다 망한다 하던 위기설이 돌았었는데, 이제는 완전히 위기를 잠식시키고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때 사람들이 테슬라의 위기를 제기했던 이유는 생산을 많이 못해서 돈이 없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사겠다는 사람은 많은데 판매대수를 끌어 올리지 못하고 있었던 형편 이었습니다.

     

    12월 말쯤 테슬라 중국 공장에서 처음으로 판매가 시작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미국에서 생산을 해서 운송 판매가 이루어 졌었는데, 이제는 중국에서 생산해서 근처로 수요처로 공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게 사실 별거 아닌것 같습니다만 굉장히 큰 호재입니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두 손 두발 다들고 떠나 가는 형편이었습니다.

     

    현대차, 기아차 등 세계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합작 형식으로 들어와서 중국에다가 자동차를 팔아 먹다가 중국 자동차 자체 생산량이 늘어나고 중국 입장에서 자꾸 기술력만 빼먹고, 판매는 부진해 지자 철수 한 것인데요.

     

    그래서 최근 현대차가 동남아 쪽으로 눈길을 돌린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진행된거 였습니다.

    반면 테슬라는 중국에 진출 할때 합작 형태가 아니라 단일 기업으로 들어갔습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을 들어가는데, 기술력도 지킬수 있기 때문에 테슬라 입장에서 안들어가는게 이상한것이죠.

    이렇게 되니까 테슬라의 중국 진출이 테슬라의 미래를 밝혔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 시피 테슬라의 진짜 어려움은 생산입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100년 이상의 전통과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기업들은 좀 짧습니다만 오랜 전통으로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서 자동차 시장에 함부로 진출하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즉, '처음 테슬라가 나왔을때 뭐 디자인도 좋고, 기술도 좋고 잘 만드는건 알겠어. 근데 대량생산 가능해?' 이런 의문이 작용 했었거든요. 

     

    한 두대 만들어 소량 생산 하는것은 연구소에서도 충분히 할수 있고 컨셉트카 멋있게 뽑는건 현대차나 전통 자동차 회사들도 아주 잘 할수있는데, 문제는 그것을 대량생산 체제로 갈 수 있는가 하는 문제 란 말이죠.

     

    요즘은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공정을 스스로 만들지 않습니다. 

    거의 모든 부품을 납품 받아 조립만하는것이죠.

     

    크게 보면 설계와 디자인 해서 부품 주문 하고 부품을 납품받아 조립 하는것이 자동차 회사 입니다. 

    그런데 이게 정말 노하우가 있지 않으면 쉽지 않은 일이 거든요. 

     

    테슬라가 과연 이렇게 할수 있을까 라는 의문부호가 많이 붙었던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현재 상황을 봤을때 테슬라가 대량 생산을 잘하고 있을까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테슬라는 대량 생산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기술력, 디자인 등등의 호평을 받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모든 다른 요소들이 좋다고 하더라도 대량생산이 안되면 기업은 말라 죽습니다.

    컨셉트카 잘 팔아 봐야 현금이 돌지 않으니까 회사 내부에 돈이 안돌아서 계속 쪼그라 들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테슬라 역시 모델S 보다 더 대중적이고 더 많이 팔수 있는 차량인 모델3에 굉장히 큰 노력을 쏟아 냈었는데요.

    최근 대량 생산에 성공하여, 미국에서는 아우디의 2배 BMW의 1.5배 만큼 생산량을 쏟아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우디나, BMW가 훨씬 더 많이 보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판매량이 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판매 한지 얼마 안된 기업이기 때문에 아우디나 BMW의 신차와 테슬라의 갯수를 생각해 보시면 다르게 보이 실겁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아직 많이 안들어온 측면도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판매량이 증가 하고 있고 이미 세계 전통 자동차 기업들의 판매량을 앞지르고 있으며, 중국에 생산공장을 지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오를수 밖에 없었던거죠.

     

    중국 공장도 대량생산이 가속화 된다면 조만간 우리나라에서도 급속도로 테슬라의 판매 대수가 증가할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테슬라의 강점 프리미엄 이미지

    테슬라가 현재 분기당 4만대씩 판매 하고 있는데, 이것으로 어느정도 대량 생산의 가능성도 입증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숨겨진 강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사실 테슬라의 자동차들은 프리미엄 자동차가 아닙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현재 이미지는 BMW, 아우디, 렉서스와 동급의 프리미엄 느낌이 있습니다.

     

    이것은 제대로 따지자면 프리미엄이 아니고 가격대가 비싼것 뿐입니다.

    프리미엄 자동차라고 한다면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것이 신뢰와 역사 입니다. 

     

    유럽에 가시면 렉서스는 쳐주지도 않습니다. 최근 나온 영화죠.

    포드 vs 페라리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50년 전에는 미국 자동차들 역시 전통과 역사가 짧다고 무시 받던 시절 이었습니다. 

     

    즉, 우리가 최고로 치는 자동차인 프리미엄급 벤틀리, 아우디, 벤츠, BMW, 람보르기니 등등 모든 프리미엄 차들은 전통과 역사, 그리고 신뢰가 어마어마 합니다. 

     

    그런 자동차 들이 프리미엄 자동차 들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테슬라는 스타트업 기업 자동차죠.

    사실 단차도 안맞는건 거의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고 이런게 많지 않습니까?

     

    그런것들 때문에 테슬라의 기술력 전체를 우습게 보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게 어떻게 되었든 현재 테슬라의 위치는 프리미엄급으로 인식 되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면 다시 돌아와서 프리미엄 자동차들을 우리는 쉽게 탈수 있나요?

    말이 쉽지 위에서 언급했던 프리미엄 시장은 전체 자동차 시장에 10%가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시장에 10%도 안되는 작은 분야에 세계 유명 브랜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자동차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시장이 바로 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입니다. 

     

    하지만 판매대수당 수익이 높고 성장세로 봤을때 줄어드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유일하게 커지고 있는 시장이 바로 프리미엄 시장이지 않습니까?

     

    그렇기에 현대차도 제네시스 브랜드를 만들고 최근 GV80이라든 프리미엄 자동차의 입지를 다지려고 노력 하고 있는겁니다.

     

    그런데 이런 시장에서 프리미엄 자동차도 아닌 스타트업 기업의 테슬라가 가격과 독창성으로 바로 진출에 성공해 버린겁니다. 

    여기에서 중국 공장에서 자동차를 쏟아낸다고 하면 테슬라가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휩쓸 전망입니다. 

     

    테슬라의 두번째 강점 전기차

    전기차는 뭐 당연히 테슬라야 전기차 밖에 안 만듭니다.

    이게 뭐가 강점이냐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요즘 세계 자동차 시장을 보면 전기차 판매 대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면 유럽등 여러나라에서 전기차 판매 대수를 채워야만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 할 수가 있게 되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전기차 판매를 맞추기 위해 개발 비용과 원가를 생각 하여 자동차 가격에 판매 할 경우 판매대수가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 할수 없게 되지 않겠습니까?  

     

    즉,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는 버리는 카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제 값 다 받자니 전기차가 안팔릴것 같고 판매 대수는 채워야 되니까 그냥 저렴하게 전기차 판매 해 버리고 전기차 판매 대수를 채워 버리는겁니다.

     

    그리고 수익은 SUV나 프리미엄급 자동차를 판매해서 부족한 수익을 챙기는것 이죠.

    이런 전기차 시장에서 제값 받고 판매 하는데 억지로 판매 대수를 채우는게 아니라 마음껏 팔아 치우는 기업이 하나 있습니다.

     

    역시 테슬라죠. 어차피 프리미엄급 가격으로 팔기 때문에 전기차를 비싸게 만들어 비싸게 팔아 치울수 있습니다.

    수익 역시 여기서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판매 대수를 채우지 않고 계속 팔아 먹을수 있습니다 .

     

    다른 기업들은 억지로 전기차를 팔아 내연기관 판매에 열을 올리고 치고 박고 싸을때 테슬라는 프리미엄 가격으로 전기차를 제재 없이 팔아 먹고 있는것이죠. 

     

     

    테슬라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주가는 어떻게 변할지 같이 한번 지켜보시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