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진출( FEAT. BTS 형들이 거기서 왜 나와?)
    경제 2019. 11. 28. 06:20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식 어린이입니다.

    오늘 현대 기아 자동차 관련 소식 들고 왔습니다.

    현대차가 인도네시아에 2020년까지 연간 15만 대 판매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 하기를 결정했습니다.

    이와 같은 결정에 따라 앞으로 1조 6천억 정도 투자가 들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결정에는 우리나라 정부의 지원과 인도네시아의 지원까지 약속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를 가장 좋아하는 국가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 시장에 부진과 철수 관련해서 설비들을 이전하여 사용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실상 이제는 중국이 아니라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은데요.

    지금이라도 좋은 발걸음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럼 인도네시아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보시죠.

     

    우선 인도네시아 세계에서 4위 정도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3억 넘는 인구를 가지고 있고요.

     

    평균 연령이 30인 아주 젊은 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전 가능성도 많고 현재 발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나라입니다. 

    이번 진출을 계기로 동남아시아 전체를 나가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의 상태

    인도네시아의 현재 자동차 시장은 어떨까요?

     

    현재 인도네시아는 일본 자동차가 점령 했습니다. 

    무려 점유율 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년에 인도네시아에 생산되는 자동차는 약 100만 대인데 그중 98만 대가 일본 자동차입니다. 

    거의 잠식당한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1년에 약 180만 대 정도 소비하고 있는 것에 비해 절반 정도에 미치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굉장히 큰 시장이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좋은 시장입니다.

     

    왜 이 인도네시아 시장은 일본차가 점령하고 있을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2차 대전을 치르면서 일본의 점령을 받았을 때 기술 이전이 쉽게 된 측면이 있습니다.

    이미 시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종전 후에도 진출하기가 용이했습니다. 

     

    자동차가 오래 사용되는 제품이니 만큼 A/S 와 같은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2차 대전부터 끊임없이 일본과 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유통망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기업들이 쉽게 자동차 산업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이 수출이 아닌 그 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거부감 또한 없었죠.

    일본 자동차의 동남아시아 장악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비슷한 전략으로 일본 자동차들은 동남아의 거의 모든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다른 동남아 국가들도 거의 80% 이상 일본차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일은 일본차가 혼다, 미쓰비씨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승승장구하고 있죠.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는 볼 수 없는 듣보잡 일본 기업들도 동남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특이한 점으로는 잘 팔리는 차가 거의 미니 벤이라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동남아 많은 국가들은 아직 도로가 정비가 잘 돼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UV나 스타렉스 같은 미니밴을 선호하죠.

    특히 자녀들 수가 많기 때문에 세단은 판매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현대차가 진출한다면 베뉴, 코나 같은 SUV 라인도 충분히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현대차 진출한다면 얼마나 판매가 잘 이루어질까요? 

    BTS힘을 받고 나가나??

    그렇게 따지면 우리나라의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현지에 공장을 세우는 것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일본과 싸움은 할만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죠.

     

    특히 100만 대 중에 15만 대 즉 15% 의 점유율을 목표로는 할만하다는 평가입니다. 

    물론 어렵겠지만 우리에게 호재가 많습니다.

     

    바로 BTS입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이것이 이전 글에 설명한 외부효과입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 90% 한국을 좋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인도네시아의 가장 친근한 국가가 돼있는 셈이죠.

    이런 BTS효과를 우리나라 차 현대차에 적용시킨다면 생각보다 쉽게 점유율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이 현대차의 동남아 진출 교두보가 될 수 있을지

    또 현대차 주가가 어떻게 변할지 한번 같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