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란 미국과 대립,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 2020. 1. 9. 23:32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식 어린이 입니다.

     

    오늘은 이란 관련 이슈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란발 리스크 발생!!

     

    다들 아시겠지만 트럼프가 지난주 미사일 공격으로 이란의 군사 지도자를 제거 했는데요.

    여기에서 발생한 이른바 '이란발 리스크'가 현재 어떻게 작용하고 있고 또 앞으로는 어떻게 전개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이란발 리스크가 글로벌 증시나 여러가지 지수들을 봤을때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제 정세 전문가들의 시선으로 본다면 현재 매우 큰 위험에 놓여있다고 하는데요.

     

    금융 시장과 국제 정세 전문가들의 의견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단 국제 정세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을 굉장히 큰 일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일단 이번에 죽은 솔레아마니 라고 하는 사람이 미국으로 따지자면 CIA국장급 인물이고 이란에 있어서는 제 2의 실권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폭격이나 공격이 아니라 국가 대 국가로서의 위협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데요.

     

    국가의 대한 위협이란 미국이 직접 이란에 대한 위협으로 앞으로 이란에게 신경에 거슬리는 인물이 나오면 직접 처리한다는 목적을 직접 밝힌것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이렇기에 많은 이란 국민들이 피의 복수를 다짐하고 여론을 모으는게 당연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금융 시장에서는 분명히 심각한 이슈라는 것을 인지하여 초반에는 주가가 빠지는 경향을 보여 주었는데요.

    사실 지난번에 주가가 빠질 당시에는 제조업 지수가 때맞춰 안좋게 나오기도 하였고 이러한 것들이 반영되면서 주가가 생각보다 더 많이 떨어진게 아니냐는 평가가 있습니다. 

     

    주가가 이란의 보복 수준에 따라 유가가 달라지고 어떻게 증시에 반영될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이란은 현재 미국에게 피의 복수를 할수 있는 수준에 있을까요?

     

    이란은 최근 미국의 경제 제재로 인해 많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말로는 위협을 가하고 테러는 할 수 있겠지만 직접적인 전쟁을 개시 하기에는 어렵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또 한가지 이번 사태에 큰 영향을 받은 유가 영향이 있는데요.

    많은 전문가들이 이란발 리스크가 터지면서 유가가 급증하고 원자재 가격이 치솟아 많은 기업들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게 될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유가가 많이 올랐습니다만 발발시점에 4% 오른것을 제외하면 조금씩 오르다가 현재는 조금 떨어져서 오히려 안정적인 유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최근 유가는 정말 안오르고 있습니다. 사우디가 아무리 노력해도 유가가 정말 요지 부동이었는데요.

    그렇기에 예전에도 포스팅 한 적 있는 아람코 역시 상장을 하루빨리 앞당겨서 한것 아니겠습니다. 

     

    과거 유전 시설 공격으로 전체 석유 생산량의 5%의 공급이 줄어들었던 적 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유가는 정확하게 5%만 올랐었습니다.

     

    사실 심리적 작용으로 인해 손해가 더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유가 상승이 더 큰 폭으로 이루어 졌어야 했는데, 아마 많은 사람들이 요즘 유가가 지속적으로 안 오르고 있기에 앞으로도 많은 상승은 어렵다고 단정 지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사람들이 웬만한 이슈에는 유가 상승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도 하고 이번에느 위협만 있을 뿐 실제로 유전이 공격받거나 하는 상황이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당연히 유가가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은 시간 문제인 것입니다. 

     

    재미있는것이 유전 생산량이 사실 될수 있는만큼 다 뽑자라는 식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많이 채굴하는것이 아니라 원가를 생각해서 생산할수 있는양을 생산하자는 시대 입니다. 

     

    즉, 대부분의 유전에서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는것이죠.

    유가가 내려가기 시작하면 놀고 있는 유전 수가 늘어 나서 다시 가격을 유지 하는식으로 말이죠.

     

    현재 60달러 정도 까지 유가가 올라왔는데요 한 10% 오른것이죠.

    그러나 유가가 70달러를 돌파 한다고 하면 다른 유전들에서 풀가동을 시작 해서 가격을 내릴 겁니다.

     

    현재 상황에서 유가는 이제 큰 이슈 없이 높은 폭으로 움직이기 힘든 구조로 까지 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유가는 현재 이란발 리스크의 상황의 위험성을 측정하는 바로미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주가, 최고가 돌파  (0) 2020.01.13
    미국 증시, 위협요인  (0) 2020.01.10
    반도체 관련주 투자 팁  (0) 2020.01.08
    기아차 주가, 현대차 주가 예상  (0) 2020.01.08
    테슬라 주식 어디까지 오르나?  (0) 2020.01.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