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주가, 최고가 돌파경제 2020. 1. 13. 10:55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주식 어린이입니다.
삼성전자, 최고가 돌파
―――――――――――――――――――――――――――――――――――――――――――――――――――
오늘 다뤄볼 주제는 삼성전자입니다.
요즘 주가가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란발 리스크 이후 코스닥은 계속 빠지고 코스피는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사실 코스피도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제외하면 크게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특히 지난번부터 강조드렸던 소 부장 관련 주식 이야기해드리면서, 1분기에 삼성전자의 상승보다는 삼성전자의 부품 및 소재 , 장비를 공급하는 하청업체가 더 좋을 것이라고 얘기드렸었습니다.
그런데 웬걸 삼성전자만 오르고 나머지 소 부장 관련 업체들은 오히려 이란발 리스크 이후 깨지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환율이 올랐습니다. 또 원유 가격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즉, 변동만 있었을 뿐 사실 가격을 잘 지키고 있는 게 사실인데, 우리 주가는 떨어질 때만 같이 반응하다가 제자리 찾을 때는 반영이 안 되는 모습입니다.
사실 환율과 원유 가격과는 증시의 하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이란발 리스크에 우리나라 증시가 반응한 것이 별로 없다고 나왔습니다.
반응을 했어도 단기적으로 반응을 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이전 사례를 되돌아보면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미쳤던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라크전이나 911 테러 등등 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거의 모든 리스크도 거의 한 달 정도가 지나면 모두 해결을 해주는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이번 이란발 리스크는 위에 사건들과 비교해 봤을 때 스케일도 다르고 영향도가 미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증시의 하락은 기대 이하의 결과입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어닝 서프라이즈 기록으로 최고가 경신하고 현재는 6만 원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또 최근 마이크론까지 큰 상승을 이어 가면서 삼성전자의 뒤를 탄탄하게 봐주는 모습이고요.
일단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크게 상승하면서 그 영향을 삼성전자가 받은 것이 아닌가 견해도 있고요.
이번에 발표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7조가 넘었습니다.
평소보다 거의 1조가 많은 수치인데요, 수익성이 계속 좋아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반도체 지수가 좋아지는 이유도 반도체 업황이 좋아지고 있다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 역시 기대감을 더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계속 말씀드리던 대만의 파운드리 반도체 업체인 TSMC가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고 했었는데요.
이 역시도 파운드리 업체가 선두에서 반도체의 호황을 이끌고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그 뒤를 이어 크 상승세를 받아 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견해가 있습니다.
당연히 비메모리 반도체가 좋아지는데 메모리 반도체가 안 좋아질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최고가 경신하면서 치고 올라가는 게 사실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지만 다른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 비해 저 평가받고 있다는 견해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올랐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근 개인 투자자들이 팔고 외국인과 기관들이 샀다고 나오는데요.
집값은 강남만 오르고 주가는 삼성전자만 오른다는 양극화 현상이 이뤄지고 있는 거 아니냐는 소리까지 나옵니다.
소부장 관련 주들의 미래
―――――――――――――――――――――――――――――――――――――――――――――――――――
자 그럼 본격적으로 소 부장 관련 주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반도체 업황이 좋다고 하면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오릅니다.
이후 시간을 조금 두고 하이닉스가 상승합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투자 이야기가 나오면서 삼성전자 아래의 소부장 관련 주식들이 오릅니다.
소 부장 관련 주식들은 실적 보다는 수주가 많이 들어 와야 상승폭을 받기 때문인데요.
또 소부장 주식들 중에서도 장비 쪽이 먼저 오르고 소재와 부품 관련 주식들이 따라 오릅니다.
이제 삼성전자 주식이 오르고 있으니까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이죠.
최근 이란발 리스크 등 트럼프의 독단적인 행동(?)이 증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리스크라도 꺼려지고 배제하고 싶어 지는 것은 사실 이니까요.
그리고 갑자기 발생한 리스크로 피해를 보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그러나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주가는 실적과 미래를 반영한 것이고 제일 중요한 것은 실적 아니겠습니까?
아무리 상황이 안 좋아도 실적이 좋은 주식이 곤두박질치고 하나요?
이러한 변동성이 크고 리스크가 많은 상황일수록 더욱 확실한 실적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계산되지 않는 변수는 제외하되, 계산되는 변 수들 에 더욱 철저히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S, 현대차 미래를 보다 (0) 2020.01.14 호르무즈 파병,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2) 2020.01.13 미국 증시, 위협요인 (0) 2020.01.10 이란 미국과 대립,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0) 2020.01.09 반도체 관련주 투자 팁 (0) 2020.01.08